영화 리뷰

[영화] 벤 이즈 백 / Ben Is Back, 2018년

흰파도 2022. 5. 29. 05:30

벤 이즈 백 ; 출저 넷플릭스


개봉일 : 2018년 9월 8일 (캐나다)

감독 : 피터 헤지스

장르 : 드라마

등급 : 15세 이상 관람

러닝타임 : 1시간 43분

출연진 : 줄리아 로버츠 ( 홀리 번즈 : 벤 엄마 역)
루커스 헤지스 ( 벤 번즈 역)


크리스마스 이브에 갑자기 나타난 아들 벤을 반가와 끌어안고 우는 홀리



<줄거리>

홀리 번즈는 전 남편의 아들과 딸을 데리고 닐과 재혼을 하여 다시 아들과 딸을 하나씩 낳고 나름대로 화목하게 살고 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크리스마스가 다가왔고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를 위해 교회에서 아이들이 연습하는 걸 지켜보다 집으로 돌아왔을 때 집 문 앞에 있는 큰 아들 을 발견하고 깜짝 놀라 달려가 포옹을 합니다. 그러나 차 안에서는 딸이 아주 근심스럽고 두려운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아들은 약물중독으로 재활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인데 크리스마스를 가족과 함께 보내고 싶어 집에 왔다고 합니다.

이 예고 없이 집에 나타남으로 집안에 불안이 휩싸이지만 엄마인 홀리는 아들을 보자 마냥 반갑기만 합니다. 반갑지만 내심 불안하여 집안에 있는 모든 의약품들과 귀중품들을 감춥니다. 딸과 남편은을 다시 재활원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홀리는 크리스마스 하루만이라도 지내게 하고 재활원으로 보내자고 합니다. 이에 남편은 24시간과 잠시도 떨어져 있지 않겠다는 조건하에 승낙합니다.

그때부터 홀리는 아들 과 밀착되어 시간을 보냅니다. 가족들에게 선물을 사고 싶다는 을 데리고 쇼핑센터로 간 홀리는 그곳에서 의 주치의였던 의사 부부를 만납니다. 의사의 아내가 잠시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의사에게 다가간 홀리는 자신의 아들을 기억하냐고 묻지만 치매에 걸린 의사는 기억을 못 합니다. 홀리는 그 의사의 귀에 대고 자신의 아들 이 14살 때 스케이드 보드를 타다가 부상을 당해 의사를 찾아갔을 때 의사가 처방해준 진통제가 중독성이 없다고 해서 믿고 아들에게 주었는데 아들이 약물중독이 되었다며 고통스럽게 죽으라는 저주를 퍼붓고 옵니다.



은 쇼핑몰에 앉아 있다가 마약중독자인 친구를 보고 아주 두려워합니다. 그리고 엄마한테 중독자들의 모임에 당장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엄마는 을 따라 같이 모임에 참석합니다. 그곳에서 은 자신은 마약 주사 바늘을 꽂고 기절해 있을 때 애완견 폰세가 자기를 계속 깨우고 있었고 그러다가 엄마가 발견해 병원으로 옮겨져 목숨을 구했다는 말을 합니다.

쇼핑센터에서의 옷을 골라 탈의실로 가지고 가 입어 보라고 탈의실 문을 닫을 때 아들이 탈의실 문을 잠그자 홀리는 미친 듯이 탈의실 문을 열으라고 소리를 치며 직원들에게 탈의실 열쇠로 가져 오라고 소리를 지릅니다. 그때은 탈의실 문을 열고 마약 한봉지를 손에 들고 엄마에게 건넵니다. 홀리는 미친듯이 차를 몰아 묘지로 을 데리고 가서 어느 자리에 묻히기를 원하는지 말하라고 아우성을 칩니다.

그날 저녁 크리스마스 예배에 온 식구가 참석하고 집으로 돌아오자 집이 엉망이 되어있습니다. 누군가 집에 침입하여 집안 곳곳을 쑥대밭을 만들어 놓고 애완견 폰세를 데리고 갔습니다. 가족들이 불안해하는 가운데 은 자신 때문에 자신과 관련된 마약 하는 사람들이 폰세를 데려갔다고 생각해 자신이 집에 있는 한 가족이 위험할 거라며 집을 나갑니다. 아들 을 찾으러 급히 차를 몰고 뒤따라 간 홀리는 아들을 차에 태우고 아들이 폰세를 찾으러 만나러 가는 곳마다 차를 운전하고 같이 갑니다.

이 찾아간 사람 중 낯이 익은 한 사람을 홀리가 알 것 같다고 하자 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 역사 선생님 었다고 말합니다. 그 선생님의 엄마가 암으로 강력한 진통제가 필요하자 진통제 처방을 받아 학생들에게 비밀리에 팔았고 그중에 도 한 사람이었음을 알고 엄마는 충격으로 운전을 하다가 토합니다.

은 중독 친구 스펜서로부터 클레튼폰세를 데리고 있다는 소리를 듣고 엄마한테 집에 가 있으라고 말합니다. 자신을 믿고 엄마는 집에 가 있으면 폰세를 찾아서 가겠다고 말하며 엄마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홀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현금을 주고 그 돈이 모자라다고 말하자 목걸이를 풀어에게 주며 그들이 요구하는 걸 주고 폰세를 찾아 빨리 집에 가자고 말합니다. 은 엄마는 자신을 너무 모른다며 자신은 아직 재활센터에서 나올 상태가 아닌데 거짓말하고 나왔고 집에 오자마자 자신이 다락방에 숨겨놓았던 마약을 찾았다고 말합니다. 홀리는 그래도 끝까지 을 떠날 수 없다고 같이 있겠다고 고집을 부리자 은 스낵을 사러 편의점에 들어가 스낵 두 봉지를 들고 엄마는 최고로 좋은 엄마라며 음료수를 골라 달라고 부탁하고 음료수를 고르러 홀리가 간 사이에 엄마 차를 타고 사라집니다.


마약을 끊지 못하는 아들 벤을 묘지로 데리고 가서 어디에 묻히고 싶은지 말하라고 말하는 홀리


한밤중 낯선 편의점 앞에서 아들의 이름의 부르고 있던 홀리매기의 엄마를 찾아갑니다. 매기과 아는 사이로 으로 인해 약물중독으로 사망했습니다. 홀리매기 엄마가 문을 열어주자 문 앞에 서서 남편에게 말하면 경찰에 신고할 것 같아 갈 데가 없어 찾아왔다고 말하며이 자신의 차를 가지고 사라졌다며 웁니다. 홀리의 얘기를 듣고 매기 엄마는 마약를 해독시키는 의료세트와 자신의 자동차 열쇠를 건네 주며 가서 아들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홀리는 밤거리를 운전하며 아들을 찾으러 다니다가 아들의 친구 스펜서를 발견합니다. 스펜서는 금단현상으로 아주 힘들어하며 자신을 도와 달라며 돈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홀리에게서 빼앗았던 마약 한 봉지를 보이며이 어디에 있는지 말해주면 주겠다고 제안하고 스펜서는 눈에 마약봉지 밖에 안 보여 이 간 곳을 알려 줍니다.

은 엄마가 준 현금과 엄마의 목걸이를 가지고 클레튼을 찾아가 폰세를 돌려 달라고 하자 그는 마지막 임무를 완수하면 보내 주겠다고 말하고 은 허리에 현금 뭉치를 두르고 마약상을 찾아가 마약을 배달해 줍니다. 클레튼이 흡족해 폰세와 마약 한 봉지를 줍니다. 은 길거리에 차를 세우고 폰세에게 요거트를 먹이고 나서 메모지에 개 주인에게 전화해 달라는 메모를 차 윈도에 남기고 빈 창고로 사라집니다.

개 짖는 소리가 요란하자 밖으로 나온 이웃 할아버지가 발견하고 홀리에게 전화를 합니다. 밤새 을 찾으러 다니다가 아침이 되자 지친 홀리는 경찰서를 찾아가 아들을 체포해 달라고 울며 사정하고 있다가 할아버지의 전화를 받고 급히 할아버지가 알려준 장소로 와서 차 문을 열자 폰세가 쏜살같이 달려서 빈 창고로 뛰어갑니다. 폰세를 따라간 홀리는 그곳에서 마약주사를 꽂고 기절해 있는 을 발견합니다. 홀리는 얼른 마약을 해독시키는 세트를 꺼내 코에 약을 뿜어 넣지만 은 여전히 의식 불명입니다. 홀리는 울면서 인공호흡을 하며 제발 돌아와 달라고 애원을 합니다

홀리가 눈물범벅이 되어 에게 인공호흡을 몇 번쯤 했을 때 은 숨을 들이마십니다. 홀리는 숨을 쉬기 시작한 아들을 끌어안고 울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 이 영화는 아버지 피터 헤지스가 감독을 하고 아들 루카스 헤지스줄리아 로버츠와 열연을 했습니다. 1300만 달러 예산에 비해 1200만 달러의 저조한 흥행 수익을 올린 반면 비평가들로부터 일반적으로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식을 끝까지 포기할 수 없는 모성애를 너무나 잘 표현해 준 영화라 생각됩니다.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 마약 중독은 너무나 무섭습니다. 통증 치료제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오피오드 종류인 옥시코틴, 하이드로코틴등으로 중독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고 합니다. 수술했거나 다쳤을때 의사들이 처방해주는 처방전을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 마약중독으로 아들을 잃은 약사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로 만든 죽음의 진통제 ( The Pharmacist, 2020년)도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죽음의 진통제 / The Pharmacist, 2020년

[다큐]죽음의 진통제 / The Pharmacist, 2020년

2022년 2월에 넷플릭스에서 방영한 범죄 다큐입니다. 작년 미국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죽은 사람보다 약물중독으로 죽은 숫자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이 다큐는 약사인 댄이 그의 아들이 코카인

wavecoi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