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영화]탑 건 : 매버릭 (Top Gun: Maverick, 2022년)

흰파도 2022. 6. 17. 10:02


탑건 영화 포스터



개봉일 : 2022년 5월 27일 (미국)

감독 : 조지프 코진스키

장르 : 액션 / 모험

등급 : PG 13

러닝타임 : 2시간 11분

출연진 : 톰 크루즈 (피트 미첼 : 매버릭 역)
발 킬머 (톰 카잔스키 : 아이스맨 역)
마일스 텔러 (브래들리 브래드쇼: 루스터 역)
글렌 파월 (행맨 역)

비행중인 매버릭



<줄거리>

1969년 3월 3일, 미 합중국 해군은 최상위 1%의 전투기 조종사들을 위한 엘리트 교육 학교를 설립하였다. 해당 학교는 잃어버린 근접 공중 전투 감각을 향상해 입교한 남녀 교육생들을 세계 최고의 조종사로 만들기에 그 목적이 있었다.
그 목적은 성공적이었다.
오늘날, 미 해군에선 해당 학교를 항공전 학교라고 부른다.
그리고 조종사들을 부르는 이름은 :

첫 번째 탑건 영화가 나온 지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매버릭은 네비의 시험 조종사로 있습니다. 비행하는 것이 좋아서 일부러 승진을 피하고 계속 비행할 수 있는 시험 조종사 임무를 맡고 있어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사람 취급을 합니다.

카인 소장은 진행 중인 다크스타 프로젝트를 폐지하고 그 자금을 무인항공기 프로젝트로 돌리기 위해 다크 스타의 속도를 문제 삼습니다. 매버릭은 다크스타를 카인 소장이 원하는 목표의 속도까지 비행을 한 다음 거기에 멈추지 않고 더 빠른 속도의 비행을 시도하다 비행기가 속도를 견디지 못해 추락해 버립니다. 비행기는 폭파되었지만 매버릭은 살아남습니다,

카인은 이런 매버릭의 무모한 행동에 화가 나 그를 벌주기를 원하지만 전 태평양 함대 사령관이었던 아이스맨 제독의 명령에 따라 매버릭을 탑건의 교관으로 NAS 북쪽 섬으로 보내게 됩니다. 매버릭은 긴급 임무를 위해 선발된 엘리트 F/A-18E/F Super Hornet 비행사를 훈련시키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훈련 후 이 비행사들은 승인되지 않은 외국의 우라늄 농축 시설을 폭파하기 위한 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그때까지 남은 훈련시간은 3주가 주어집니다.

공격 목표 시설이 자리 잡은 곳은 위험한 협곡과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산을 넘어 비행하면 움푹 들어간 곳에 평지가 자리 잡고 있고 그 가운데 시설이 있는데 그 지점을 파괴해야 하는 아주 위험한 목숨을 건 미션입니다. 그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산 정상에는 지대공 미사일이 설치되어 있고 전투기로 방어하고 있습니다.




매버릭은 비행기 2대가 한 쌍을 이루어 저공으로 협곡을 지나고 갑자기 급상승하여 높은 언덕을 넘자마자 갑자기 급 하강해 공격 시설을 파괴할 것을 계획합니다. 모두 이 계획이 너무 무모하다고 하고 특히 비행에 자신만만한 행맨 중위와 매버릭의 가장 친한 친구였지만 전투 비행 중 사망한 친구 구스의 아들인 루스터 중위는 그 위험성을 지적을 합니다.

구스의 아들인 루스터 중위는 매버릭이 자신의 해군사관학교 지원을 막았다고 매버릭에게 항의합니다. 바에서 일하는 전 여자 친구 페니를 만난 매버릭은 이제는 고인이 된 루스터의 어머니가 아들이 비행을 하지 못하게 막아 달라고 부탁을 했고 자신은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고백합니다. 루스터는 아주 우수한 조종사라서 그를 제외하고 미션을 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루스터를 미션에 보내면 그가 살아 돌아오기보다 죽을 확률이 높다고 매버릭은 고민을 합니다.

그때 아이스맨매버릭을 부릅니다. 아이스맨은 인후암에 걸려 소통이 어려워 타이핑을 쳐서 매버릭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그리고 매버릭에게 지난날들은 다 이제 보내 버리라고 말하며 그가 하는 훈련에 확신을 갖게 해 줍니다. 그 후 며칠 후 아이스맨이 사망하고 그의 장례식이 끝나자 사이클론은 더 이상 매버릭이 진행하는 미션 훈련을 그대로 놔둘 수 없다며 계획을 수정해 더 쉽게 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게 하면 공격 목표는 파괴할 수 있을지 모르나 조종사들이 살아 돌아올 확률은 없습니다. 이에 항의하는 매버릭에게 사이클론아이스맨이 죽었으니 더 이상 뒤를 봐줄 사람은 없다며 매버릭을 훈련교관에서 해고합니다.

매버릭은 무단으로 시뮬레이션 비행을 해 원래 자신이 계획했던 비행 속도로 비행하는 걸 보여 주여 자신의 원래 계획이 무모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에 사이클론매버릭을 미션팀의 리더로 임명합니다. 매버릭은 미션팀을 선발하고 미션팀은 루스벨트 항공모함에서 목표물을 향해 날아갑니다.

미션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나서 환호하는 매버릭




훈련받은 대로 비행기는 날아가 목표물을 파괴하는 데 성공하지만 지대공 미사일과 순찰 중인 비행기의 공격을 받습니다. 미션팀들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며 되돌아오려고 하는 중 루스터가 비행기에 있는 모든 공격할 수 있는 방어책을 다 써버리자 매버릭루스터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비행기로 루스터를 향해 날아오는 미사일을 대신 맞고 비행기에서 탈출을 합니다. 작전 본부에서는 매버릭이 사망한 것으로 알고 미션팀에게 항공모함으로 돌아오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비행기에서 탈출해 아직 살아있는 매버릭은 적의 공격으로 죽을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작전 본부의 명령을 거절하고 매버릭을 찾아 나선 루스터에 의해 구조됩니다. 매버릭을 구하려다 루스터의 비행기도 격추되고 루스터는 비행기에서 탈출을 합니다. 다시 만난 매버릭루스터는 파괴된 기지로 가서 그들의 비행기를 훔쳐 타고 항공모함으로 향하던 중 공격을 받아 위험에 처하게 될 때 행맨이 나타나 그들을 구합니다. 작전은 성공했고 모두 살아 돌아오게 되자 항공모함에서는 환호성이 터지고 날개 없이 착륙하는 매버릭부스터의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그물망을 설치합니다.

미션이 완료된 후 매버릭루스터는 전에 매버릭이 주둔했던 격납고에서 비행기 무스탕을 손질하고 있습니다. 그때 페니가 딸과 함께 매버릭을 찾아오고 매버릭페니를 데리고 항공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루스터는 벽에 걸려 있는 매버릭과 고인이 된 아버지의 사진들과 함께 그들의 미션이 성공했을 때 찍은 사진들을 보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매버릭은 조종사들이 피트 미첼을 부르는 닉네임입니다. 매버릭은 고집 불통의 개성파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탑건의 삽입곡으로 유명했던 케니 로긴스의 <데인저 존, Danger Zone> 음악이 전투기를 출격시키는 장면에서 흘러 나옵니다.
음악만 들어도 이 영화가 탑건의 속편임을 알게 되고 너무 흥분되게 합니다.

★ 아래에 케니 로긴스의 <데인저 존, Danger Zone> 유투브 링크 올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iwpn14IE7E

케니 로긴스의 데인저 존




★ 1986년에 나온 <탑건> 전작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미국에서는 메모리얼 데이에 최고의 관람기록을 세웠습니다.


★ 60이 다 되어 가는 톰크루즈의 액션은 정말 대단합니다. 여전히 속도감있게 오토바이를 타고 비행기로 곡예를 하고 아직도 생생한 액션을 보여주는 그는 나이가 숫자에 불과하다는 걸 보여주는 멋진 배우입니다.

★ 너무 재미 있습니다. 3D로 보시기를 권합니다.